상단여백
HOME 경제/생활 SEX
남성도 성관계 후 불쾌감 느껴
  • 정다인 기자
  • 승인 2018.07.30 11:14
  • 댓글 0

(남성도 성관계 후 불쾌감을 겪는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 AFP Relaxnews=GNN 뉴스통신)

정다인 기자=AFP Relaxnews 통신은 “호주의 새 조사에 따르면 여성과 마찬가지로 남성도 성관계 후 슬프거나 짜증난 느낌을 주는 ‘성관계 후 불쾌감(Postcoital Dysphoria, 이하 PCD)을 겪는다”고 보도했다.

퀸즐랜드 공과대학교(Queensland University of Technology)의 연구팀이 진행한 이 연구는, 호주와 미국, 영국, 러시아, 뉴질랜드, 독일을 비롯한 다양한 나라의 1,208명 남성을 대상으로 성관계 직후 경험을 조사했다.

그 결과, 참가자 41%가 일생에 한 번은 PCD를 경험해봤고, 20%는 최근 4주 동안 PCD를 경험했다. 또한 3~4%는 정기적으로 PCD를 겪은 것으로 밝혀졌다.

공동 연구원인 조엘 마스코위치크(Joel Maczkowiack)는 “접촉하기 싫고 혼자 있고 싶다”부터 “불만족, 짜증, 지루함을 느낀다. 정말 원하는 것은 내가 했던 모든 것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등의 경험을 언급했던 연구 참가자들의 반응에 대해 논평했다.

그는 “’행복과 흡족, 만족감’, 상대방과의 가까움에 대한 표현을 사용하여 긍정적으로 묘사했던 남성들과 달리 어떤 참가자들은 ‘감정이 담기지 않고 텅 빈’ 느낌을 받았다’고 묘사했다”고 말했다.

공동 저자 로버트 슈바이처(Robert Schweitzer)는 연구 결과가 남성의 성관계 경험이 짐작했던 것보다도 복잡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그는 “관계 직후 '해소기'의 경험은 미스터리로 남아있어서 그 동안 제대로 이해되지 않았다. 남자와 여자는 성관계를 맺은 후 만족감과 즉각적인 휴식을 포함한 긍정적인 여러 감정을 경험할 것이라고 흔히 알려져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그러나 여성의 PCD 경험에 대한 이전 연구들에서는 비슷한 비율로 여성들이 정기적으로 PCD를 경험했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번 남성 연구와 마찬가지로 요인이 명확하지 않다. 우리는 생물학적 그리고 심리학적 요인을 비롯하여 많은 요인이 있을 것이라 추측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마스코위치크는 “예를 들면 성관계 후 대화, 키스, 포옹을 한 연인들은 성적으로나 관계적으로 더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는 것이 밝혀졌는데 이는 해소기가 유대감과 친밀함에 있어 중요한 단계임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래서 PCD를 정의하는 부정적인 정서는 관계 속에서 곤경과 분쟁에 기여하여 성 및 관계 기능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평가했다.

연구 결과는 '저널 오브 섹스 앤 메리털 테라피(Journal of Sex & Marital Therapy)'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다인 기자  relaxnews.dainjeong@gmail.com

< 끝 >
전 세계 모든 도시의 아침을 여는 창! GNN 뉴스통신
[GNN 뉴스통신]
프랑스 AFP Relaxnews 통신사 뉴스 한국 내 독점 배급사
<저작권자 © GNN News Agenc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다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중요 뉴스
2020 올림픽, 남북한 4종목 단일팀 구성
[연예/스포츠]
2020 올림픽, 남북한 4종목 단일팀 구성
프레데릭 콘스탄트, 새 '아르 데코' 시계 2종 출시
[경제/생활]
프레데릭 콘스탄트, 새 '아르 데코' 시계 2종 출시
나이키, 타카하시와 콜라보 새 컬렉션 공개
[경제/생활]
나이키, 타카하시와 콜라보 새 컬렉션 공개
여백
여백
세계는 지금
마크롱, 영국의 브렉시트 지지자 '거짓말쟁이' 조롱
마크롱, 영국의 브렉시트 지지자 '거짓말쟁이' 조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