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생활 SEX
남성의 소득 증가, 결혼 여부와 무관한 것으로 밝혀져
  • 강영선 기자
  • 승인 2018.07.31 11:02
  • 댓글 0

(새로운 연구는 결혼이 남성의 소득 증가에 영향이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 AFP Relaxnews=GNN 뉴스통신)

강영선 기자=AFP Relaxnews 통신은 "유럽의 새로운 연구가 일반적인 인식과 달리 결혼하는 것이 남성의 소득을 증가시키지 않는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독일의 카이져스라우턴 공과대학교(Technische Universität Kaiserslautern)와 뮌헨 대학교 연구진이 수행한 이 연구는 4,000명 이상의 미국 남성들의 정보를 분석하여 결혼 여부가 남성의 소득에 인과적 영향이 있는지 검토했다.

지난 수십 년 간 연구에서는 인과적 영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남편이 일에 집중하는 동안 아내가 내조하며 집안을 돌보고 아이들을 양육하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이 연구의 공동 저자 중 한 명인 폴커 루드비히(Volker Ludwig)에 따르면 문제는 정말 인과적인 관계가 성립하는 지이다. 즉 결혼을 통해 남성의 생산성이 향상되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소득을 올리는 사람이 결혼을 하게 되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더 깊은 연구를 위해 연구진은 새로운 통계 방법론을 사용하여 33년 동안 가정생활과 커리어에 대한 설문에 정기적으로 응답한 참여자들의 대답을 분석했다.

이전의 연구와는 달리 이번 연구의 결과는 남성의 소득과 결혼 여부에 어떠한 인과적 영향도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대신 연구 결과는 더 많은 소득을 버는 남성 또는 급격하게 성장하는 커리어를 갖고 있어 더 많은 소득을 올릴 가능성이 있는 남성이 결혼을 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제시한다.

루드비히는 “우리는 어떠한 인과적 영향도 없다고 결론을 내렸다. 더 생산적이고 더 높은 소득을 올리는 남성이 결혼할 가능성이 더 높았다. 임금과 관련하여 결혼 여부는 영향을 주지 못한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외모, 건강, 개인적 성격 등 배우자 선택에서 중요한 요소들이 전문적인 커리어를 개발하고 소득을 증가시키는 데 영향을 미친다.

결혼을 하려는 여성들이 소득이 좋은 남성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는 해석도 가능하다.

이 연구 결과는 온라인에 게재되어 미국 사회학 리뷰(American Sociological Review)에서 볼 수 있다.

강영선 기자  relaxnews.youngsunkang@gmail.com

< 끝 >
전 세계 모든 도시의 아침을 여는 창! GNN 뉴스통신
[GNN 뉴스통신]
프랑스 AFP Relaxnews 통신사 뉴스 한국 내 독점 배급사
<저작권자 © GNN News Agenc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영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중요 뉴스
BTS, 이번에는 영국 차트 석권
[연예/스포츠]
BTS, 이번에는 영국 차트 석권
노트르담 대성당 복원에 몇 십년 걸릴수도
[사회/문화]
노트르담 대성당 복원에 몇 십년 걸릴수도
파리 노트르담 성당 불길에 휩싸여
[해외]
파리 노트르담 성당 불길에 휩싸여
여백
여백
세계는 지금
마크롱, 영국의 브렉시트 지지자 '거짓말쟁이' 조롱
마크롱, 영국의 브렉시트 지지자 '거짓말쟁이' 조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