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연예/스포츠 게임
독일, 컴퓨터 및 비디오 게임 나치 심벌 사용금지 해제
  • 이지연 기자
  • 승인 2018.08.10 11:45
  • 댓글 0

(나치의 만자 십자상을 묘사한 '울펜슈타인' ⓒ AFP Relaxnews=GNN 뉴스통신)

이지연 기자=AFP Relaxnews 통신은 "xBOX 게임 ’울펜슈타인 II(Wolfenstein II)’과 관련된 나치 상징들이 표현의 자유와 관련된 논란에 휩싸였다"고 전했다

그 동안 xBOX 게임 ’울펜슈타인 II(Wolfenstein II)’에 등장하는 나치 만자 십자상을 포함해 여러 나치적 요소들은, 소위 헌법에 반하는 상징 묘사로 독일 형사법에 저촉된다고 간주된 바 있다.

때문에 ‘울펜슈타인 II'은 아돌프 히틀러(Adolf Hitler)의 이미지는 수염을 지워 변조했고, 나치 깃발의 만자 십자상은 삼각형 기호로 대체시켰다.

이는 게임 커뮤니티에 시끄러운 소란을 가져왔고, 게임도 영화와 동등한 취급을 받아야 된다는 요구를 촉발시켰다.  

왜냐하면 영화는 예술 작품으로 간주되어 연구 및 역사, 과학적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과는 달리 금지가 해제되기 때문이며, 가령 제2차 세계 대전이 영화의 배경일 경우 나치 심벌이 영화에 등장하는 게 허용된다.

한편, 민간 게임물 등급 기관(USK)은 향후 비디오 게임이 그러한 예외로 간주되는지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디오 게임에 연령 등급을 매기는 이 기관은 독일 청소년 보호 단체에 의해 사회적으로 허용 범위를 확인한 후 결정을 내렸다.

USK 상무이사 엘리자베스 세커(Elisabeth Secker)는 “법의 해석이 바뀜에 따라 현 상황에서 처음으로 게임에 연령 등급을 매기는 것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게 됐다”고 밝혔다.

그녀는 “예술의 자유와 관련해서 영화의 경우 오랫동안 그랬고 이제는 컴퓨터 및 비디오 게임에도 적용될 차례이며, 책임감 있게 새로운 작업을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지연 기자  relaxnews.jiyeonlee@gmail.com

< 끝 >
전 세계 모든 도시의 아침을 여는 창! GNN 뉴스통신
[GNN 뉴스통신]
프랑스 AFP Relaxnews 통신사 뉴스 한국 내 독점 배급사
<저작권자 © GNN News Agenc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지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중요 뉴스
BTS, 이번에는 영국 차트 석권
[연예/스포츠]
BTS, 이번에는 영국 차트 석권
노트르담 대성당 복원에 몇 십년 걸릴수도
[사회/문화]
노트르담 대성당 복원에 몇 십년 걸릴수도
파리 노트르담 성당 불길에 휩싸여
[해외]
파리 노트르담 성당 불길에 휩싸여
여백
여백
세계는 지금
마크롱, 영국의 브렉시트 지지자 '거짓말쟁이' 조롱
마크롱, 영국의 브렉시트 지지자 '거짓말쟁이' 조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