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생활 건강 오늘의 핫 뉴스
부실한 혈당 관리, 감염 위험성 키워
  • 한소은 기자
  • 승인 2018.09.28 11:17
  • 댓글 0

(부실한 혈당 관리, 감염 위험성 높인다 © AFP relaxnews=GNN 뉴스통신)

한소은 기자=AFP Relaxnews 통신은 “혈당 관리가 부실한 당뇨 환자들의 경우 심각한 감염 질병에 걸리게 될 확률이 높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보도했다.

세인트 조지 런던 대학교(St George’s University of London) 연구팀은 영국에 거주하는 40세 이상 89세 이하 당뇨병 환자 8만 5천 명의 당화혈색소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일반적으로 당화혈색소는 혈당이 얼마나 잘 관리되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지표이다.

조사 결과 혈당 관리가 가장 부실한 환자군은 관리 상태가 좋은 환자군보다 박테리아 감염으로 병원 치료를 받을 확률이 세 배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감염의 위험성은 관리가 부실한 1형 당뇨병 환자들에게서 높게 나타났으며, 이들은 당뇨가 없는 환자들보다 감염으로 인해 병원 치료를 받을 확률이 8.5배 높았다.

혈당 관리가 부실할수록 희귀하고 심각한 감염 질병에 걸릴 위험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와 관련하여 줄리아 크리츨리(Julia Critchley) 교수는 “패혈증, 관절 염증, 결핵, 심내막염 발병 사례의 20-46%는 부실한 혈당 관리가 원인이었다”고 밝혔다.

폐렴의 15%, 사망 원인의 16%도 혈당 관리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왔다.

줄리아 크리츨리 교수는 “이번 연구로 노인 사망의 흔한 원인 중 하나인 폐렴과 혈당 간의 관련성을 밝혀냈다”고 말했다.

당뇨 환자들은 꾸준한 운동과 식단, 적정 체중 유지 및 약물 치료로 혈당을 관리할 수 있다. 필요에 따라 의사와 상담하여 복용량을 늘리거나 새로운 약을 처방받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당뇨케어저널(Diabetes Care)에 게재됐다.

한소은 기자  relaxnews.soeunhan@gmail.com

< 끝 >
전 세계 모든 도시의 아침을 여는 창! GNN 뉴스통신
[GNN 뉴스통신]
프랑스 AFP Relaxnews 통신사 뉴스 한국 내 독점 배급사
<저작권자 © GNN News Agenc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소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중요 뉴스
2020 올림픽, 남북한 4종목 단일팀 구성
[연예/스포츠]
2020 올림픽, 남북한 4종목 단일팀 구성
프레데릭 콘스탄트, 새 '아르 데코' 시계 2종 출시
[경제/생활]
프레데릭 콘스탄트, 새 '아르 데코' 시계 2종 출시
나이키, 타카하시와 콜라보 새 컬렉션 공개
[경제/생활]
나이키, 타카하시와 콜라보 새 컬렉션 공개
여백
여백
세계는 지금
마크롱, 영국의 브렉시트 지지자 '거짓말쟁이' 조롱
마크롱, 영국의 브렉시트 지지자 '거짓말쟁이' 조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