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생활 건강
수면 부족이 일에 미치는 영향
  • 강영선 기자
  • 승인 2018.10.04 11:15
  • 댓글 0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수면 부족이 일을 할 때 더 많은 실수를 하게 만든다 ⓒ AFP Relaxnews=GNN 뉴스통신)

강영선 기자=AFP Relaxnews 통신은 "미국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수면 부족이 업무를 수행하는 우리의 능력을 감퇴시키고 단순한 것에서부터 심각한 것에 이르는 실수를 유발한다는 것을 강조했다”고 보도했다.

미시간 주립대학(Michigan State University) 연구진이 수행한 새로운 연구는 현재까지 수면 부족에 대한 가장 광범위한 연구로 234명의 참가자들에게 24시간에 걸친 영향을 탐구했다.

연구진은 참가자들에게 10시에 수면 연구소에 와서 차례대로 업무를 완료할 것을 요청했다. 때때로 참가자들은 일을 방해받고 멈추어서 업무의 전체 과정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기억해내야 했다.

자정에는 참가자들의 절반은 연구소에 남아 밤을 새우고 나머지 절반은 집으로 돌아가 잠을 잤다. 다음날 아침 모두 업무를 다시 한 번 더 해야 했다.

실험심리학지(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에 게재된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날 밤을 새우고 수면이 부족했던 사람들이 하는 실수가 크게 증가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공저자 킴벌리 펜(Kimberly Fenn)은 “저녁에는 모든 참가자들이 기준을 충족했지만 아침에는 수면 부족 집단은 15%, 수면을 취한 집단은 1%가 실패했다”며, “더 나아가 수면 부족 집단은 기억과 관련된 실수가 크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 연구는 수면 부족으로 직장에 갔을 때 방해를 많이 받거나 실수했을 때 많은 손해가 발생하는 업무는 하지 않거나 그러한 업무는 짧은 시간 동안만 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펜은 “수술, 대중교통, 심지어 핵발전소 작동에서 벌어지는 실수와 사고를 살펴보면 수면 부족이 인간의 오류 중 주요한 원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언급하며, “중요한 일을 하는 사람들 중에 수면 부족인 사람들이 많다. 연구의 결과는 절차가 많은 일을 하는 사람들 중 1/4이 업무 도중 잠이 든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덧붙였다.

그녀는 “인지 능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수행하는 업무는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다. 학생들은 밤샘 공부를 하고 시험을 위한 정보를 얻지 못할 수 있다. 더 우려되는 것은 중요한 일을 하는 사람들이 스스로 또는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을 수면 부족으로 인해 위험에 처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단순히 간과할 수 없는 것이다”고 주장했다.

강영선 기자  relaxnews.youngsunkang@gmail.com

< 끝 >
전 세계 모든 도시의 아침을 여는 창! GNN 뉴스통신
[GNN 뉴스통신]
프랑스 AFP Relaxnews 통신사 뉴스 한국 내 독점 배급사
<저작권자 © GNN News Agenc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영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중요 뉴스
2020 올림픽, 남북한 4종목 단일팀 구성
[연예/스포츠]
2020 올림픽, 남북한 4종목 단일팀 구성
프레데릭 콘스탄트, 새 '아르 데코' 시계 2종 출시
[경제/생활]
프레데릭 콘스탄트, 새 '아르 데코' 시계 2종 출시
나이키, 타카하시와 콜라보 새 컬렉션 공개
[경제/생활]
나이키, 타카하시와 콜라보 새 컬렉션 공개
여백
여백
세계는 지금
마크롱, 영국의 브렉시트 지지자 '거짓말쟁이' 조롱
마크롱, 영국의 브렉시트 지지자 '거짓말쟁이' 조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