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경제/생활 경제
유럽, 500 유로 지폐 퇴출
  • Laura Choi 기자
  • 승인 2019.01.28 07:41
  • 댓글 0

(사라지는 500 유로 지폐 ⓒ AFP Relaxnews=GNN뉴스통신)

LauraChoi 기자=AFP Relaxnews 통신은 “유럽 중앙 은행(European Central Bank, ECB)이 특히 범죄자들이 선호하는 500 유로 지폐를 단계적으로 폐지하는 마지막 단계에 들어가는 가운데, 지폐를 좋아하는 독일인들이 상반된 감정을 비추고 있다"고 전했다.

27일(현지시간)부터 19 개 유로존 국가 중 17 개국의 중앙 은행이 보라색 500 유로 지폐 발행 중단 예정이다.

유럽 ​​중앙 은행은 성명을 통해 이로써 500유로 지폐 발행은 중단됐으며, 독일과 오스트리아의 중앙 은행만 4 월 26 일(현지시간)까지 "순조로운 전환을 위해 좀 더 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독일의 의료 기술자 롤프(Rolf)는 이를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인터뷰에서 전했다. 그는 성을 밝히기를 거부했지만, "나는 큰 돈을 지불할 때 현금 사용을 선호한다. 그렇다고 그것이 내가 어떤 범죄에 연루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500 유로 지페의 발행을 끝내기로 한 ECB의 결정에 따라, 시중 은행은 각국의 중앙 은행에서 500유로를 더 낮은 금액 단위의 화폐로 교환하는 순환이 이루어질 것이다.

혹시 침대 매트리스 밑에 500 유로 지폐 다발을 쌓아 두는 사람도 걱정할 필요는 없다. 기존의 모든 화폐는 합법적이기 때문이다.

ECB 대변인 에바 테일러(Eva Taylor)는 "500 유로 화폐는 계속해서 소비되거나 저축되어야 하며, 항상 원래 가치를 보유할 것“이라 전했다

지난 달 500 유로짜리 지폐는 사용된 전체 유로 지폐의 2.3 %를 차지했다.

은행권의 500유로 지폐에 대한 사형 영장은 지난 2016 년 ECB가 돈 세탁, 탈세 및 테러 자금 조달과 관련하여 연구를 실시한 후 이 지폐가 "불법 활동을 조장할 수 있다"는 우려로 정식으로 생산을 중단했을 때 시작됐다.

때로 ‘빈 라덴(Bin Laden)’이라고 불리는 이 지폐는 불법적인 돈을 수송하는 데 간결한 것으로 입증됐다.

500 유로 화폐로 이루어진 백만 유로(한화 약 12억원)는 랩톱 가방에 쉽게 들어갈 수 있으며2.2kg의 무게이다.

미국의 최고가 화폐인 100 달러 지폐로는 12kg를 넘는 무게가 되며 훨씬 더 큰 가방이 필요하다.

500 유로 화폐를 서서히 줄이는 계획은 독일에서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가장 열정적인 폐지 반대론자 중에는 독일 연방 은행 중역 옌스 웨이드만(Jens Weidmann)이있다. 그는 “화폐를 폐기하는 것이 범죄 퇴치에는 거의 도움이 되지 않지만, 통화의 신뢰를 손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비판가들은 또한 이번 조치로 인해 은행들이 많은 액수의 물리적으로 저장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지고 비용을 초래할 것이라 말했다.

Laura Choi 기자  moh.laurachoi@gmail.com

< 끝 >
전 세계 모든 도시의 아침을 여는 창! GNN 뉴스통신
[GNN 뉴스통신]
프랑스 AFP Relaxnews 통신사 뉴스 한국 내 독점 배급사
<저작권자 © GNN News Agenc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Laura Choi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중요 뉴스
노트르담 대성당 복원에 몇 십년 걸릴수도
[사회/문화]
노트르담 대성당 복원에 몇 십년 걸릴수도
파리 노트르담 성당 불길에 휩싸여
[해외]
파리 노트르담 성당 불길에 휩싸여
디즈니, 넷플릭스에 스트리밍 도전장
[연예/스포츠]
디즈니, 넷플릭스에 스트리밍 도전장
여백
여백
세계는 지금
마크롱, 영국의 브렉시트 지지자 '거짓말쟁이' 조롱
마크롱, 영국의 브렉시트 지지자 '거짓말쟁이' 조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