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문화 문화
IS에 파괴된 모술 박물관, 현대 미술전 개최
  • Laura Choi 기자
  • 승인 2019.01.30 07:33
  • 댓글 0

(이라크 모술의 박물관 ⓒ AFP Relaxnews=GNN뉴스통신)

LauraChoi 기자=AFP Relaxnews 통신은 “수년 전 IS의 점령 당시 파괴된 이래로 이라크 모술의 박물관은 아직 완전히 복구되기 전이지만 현대 미술전을 개최했다"고 전했다.

29일(현지시간) 방문객들은 박물관의 일부인 리셉션 홀에 전시된 현대 미술전을 관람할 수 있었다.

이 박물관은 모술에서 가장 오래된 정부 건물로, 최근 알-가드 방송 조직에 의해 조직된 ‘리턴 투 모술’이라는 제목의 작가전을 개최하는 장소가 됐다.

모술(Mosul)은 3년간 IS의 점령하에 있었으며, 2017년 정부군에 의해 탈환됐다.

모술의 동쪽 대부분은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구시가지와 박물관이 있는 서쪽은 폐허로 남아 있다.

25 세의 후다 하니(Huda Hani)는 “이 전시회는 전쟁이 모술을 죽이지 않았다는 증거이며 반대로 전적인 재탄생의 증거이다”고 말했다.

따뜻한 재킷을 입은 가족들은 홀을 거쳐 회화와 조각을 관람했다. 이 전시회의 많은 부분이 집이나 귀환, 갈등을 주제로 한다.

그러나 나머지 박물관은 보안상의 이유로 폐쇄된 상태라고 제이드 사달라(Zeid Saadallah) 관장은 전했다. 또한, 그는 "남은 것을 보호해야한다"고 전했다.

모술에서의 피의 통치 기간 동안, IS는 종교를 모욕하기 위해 귀중한 이슬람 유물들을 파괴하면서, 박물관을 공격하는 지하 디스트의 비디오를 공개했다.

IS는 또한 시리아에서 니므루드(Nimrud)와 고대 도시 하트라(Hatra), 수세기 전 사막도시 팔미라를 날려 버렸다.

지하디스트들은 인위적으로 물건을 파괴하는 것 외에도 활동을 위한 자금 조달을 위해 유물들을 팔아치웠다.

한편, ALIPH는 프랑스를 중심으로 한 유물 프로젝트로 박물관 개축의 첫 번째 단계에서 48 만 달러를 지원했다.

Laura Choi 기자  moh.laurachoi@gmail.com

< 끝 >
전 세계 모든 도시의 아침을 여는 창! GNN 뉴스통신
[GNN 뉴스통신]
프랑스 AFP Relaxnews 통신사 뉴스 한국 내 독점 배급사
<저작권자 © GNN News Agency,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Laura Choi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중요 뉴스
BTS, 이번에는 영국 차트 석권
[연예/스포츠]
BTS, 이번에는 영국 차트 석권
노트르담 대성당 복원에 몇 십년 걸릴수도
[사회/문화]
노트르담 대성당 복원에 몇 십년 걸릴수도
파리 노트르담 성당 불길에 휩싸여
[해외]
파리 노트르담 성당 불길에 휩싸여
여백
여백
세계는 지금
마크롱, 영국의 브렉시트 지지자 '거짓말쟁이' 조롱
마크롱, 영국의 브렉시트 지지자 '거짓말쟁이' 조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